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애기란의 백세 인생 저작권>함저협,상업적 불법이용 강력 대응, 개인은 예외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4. 19:37

    그럼 전해라로 유명한 가수 이애기란의 백세 인생이 저작권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모양이다.1부 업체에서 저작권 허락을 받지 않고 상업적으로 이용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이 이야기를 언급한 것은, 모두 sound악저작인 협회(이하, 함조협)이다.


    함께 하는 소음악저작인협회의 저작권 신탁관리 업무


    햄 죠효프은 2014년에 설립된 우리 나라 신라의 2번째 sound는 저작권 신탁 관리 단체입니다.종래는 데힝 민국 sound는 저작권 협회(이하 sound죠효프)1곳인 이오 쯔슴니다.여기서 이·엘란의 '백살 인생이란'의 저작권을 신탁 관리하고 있습니다. 음악은 가수 이애란이 불렀는데 저작권자는 김정완씨에요.


    >


    좀 더 확대해 보겠습니다.


    >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백세인생>을 작사·작곡한 저작권자는 김종완씨이다. 음악은 이애란 씨가 불렀지만 작사가, 작곡가, 편곡가(김영철)는 다른 분들이죠. 저작권 신탁단체는 저작권자의 저작권권만 관리한다. 저작권은 저작재산권과 저작인격권으로 본인을 나눕니다. 함광협은 방송, 전송, 복제, 인터넷 업무, 음반, 공연 등의 저작재산권 업무를 모두 신탁받아 관리합니다. 양도되지 않는 저작인격권(공표권, 이름 표시권, 동일성 유지권)은, 함저협을 시작으로 하는 음저협도 관리하지 않습니다. 또 mbc봉잉눙 가수다 kbs불후의 명곡 등 음악 프로그램에서 원곡을 변 오하고 방송하는 경우는 작사가, 작곡가 등에 직접 2차적 저작물 작성권에 대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어쨌든 함흥협이 저작권자 대신 백세 인생을 용서받지 못하고 불법 이용하는 기업에 강력히 대응한다는 것이지, 이애란 씨 본인의 작곡가, 작사가가 직접 대응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불법 이용업체는 법적 대응


    불법 이용업체는 음원을 허락 없이 상업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광고, 홍보, 직접 음원 발행 등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온라인 공간 외에 모두 해당됩니다.불법 사례를 들면 함저협을 통해 정식으로 용서받지 못하고 이애란과 평등한 목 sound를 가진 사람의 음악으로 음반을 발매한다는 것이다. 물론 앨범 표지는 이애란 씨의 사진을 쓰는 현실성이 높겠죠. 이런 1이 반복되니 햄 죠효프 측에서 당연히 법적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개인 유튜브 네이버 다음 등 ucc 배경소뮤직 업로드는 예외.


    1. 비영리적 목적의 개인 이용은 예약 외이 여기저기에서 일반 개인이 ucc등의 베교은소 음악으로 백살 인생을 사용하고 유튜브, 네이버, 이후 등에 업로드하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이미 저작권 단체들은 유튜브를 비롯한 포털로부터 저작권 보상금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국 정부의 저작권 단체는 개인이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예외로 두고 있습니다.개인 사용자는 소뮤직 저작권 관리 단체의 관리를 받는 유튜브 등에 업로드를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비결입니다. 여기에 업로드하고, 다른 사이트에서 링크로 연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하지만 주의할 것이 있어요.유튜브, 네이버, 이후 등에 ucc BGM으로 업로드하는 것은 좋지만 공모전 등의 제출용은 다른 생각입니다. 이 부분은 확실히 저작권 허락을 미리 받거나 수 1이용할 수 있는 공유 저작물 등을 활용할 좋아합니다.2. 개인에서도 홍보 목적은 상업적 이용 허락 받는다. 개인에서도 상업 목적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 업체와 같다는 겁니다. 업체가 편법을 이용해 개인처럼 선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20년 이상 면으로 지내다가 곧 빛을 보면 이애란 씨..사실 수 1면으로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명하게 되어야 먹고 사는 직업 중의 1가의 연예인입니다.뒤늦게 알려진 분들이 존중과 배려라는 저작권 정신을 실천해 주셨으면 합니다.감사합니다대한민국 저작권위원회 한광수 저작권 강사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