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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하나8 대중문화 총결산] ‘미스터 션샤인’부터 방탄소년단까지, 활짝 열린 개화기
    카테고리 없음 2020. 3. 5. 13:26

    20하나 8년 대중 문화의 변화를 한마디로 '개화기'와 포효은할 수 있는 것 같다.네트워크로 개방된 글로벌 콘텐츠 시대를 맞아 우리 대중문화도 선택의 기로에 설 수밖에 없었다.20하나 8년 콘텐츠 개화기의 풍경은 어땠을까.글=전덕형 문화 평론가/사진 공급=SBS, JTBC, tvN, 20세기 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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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N과 넷플릭스에서 동시 방영되어 큰 화제를 모았던 드라마<미스터 운명>은 아마도 훗날 돌이켜보면,'콘텐츠, 개화기'의 상징처럼 보 1지도 모른다. 제작비만 430억 여원. 국내 드라마 제작 시스템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한 이 규모를 가능하게 해준 것은 넷플릭스라는 글로벌 플랫폼입니다. 총 제작비의 70Percent의 300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이 이야기했으나 이는 국내 드라마 제작계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됐다.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시장에 본인을 둘 것인가, 아니면 국내 시장에 머물 것인가. 사실상 대중이 글로벌 콘텐츠를 수용하는 상황에서 국내 제작사의 변화는 불가피한 선택이 됐다. 이른바 콘텐츠 개화기는 글로벌 시장이 열리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글로벌 시장이 그에 걸맞은 글로벌 콘텐츠를 요구하기 위해서였다. 따라서 <미스터 션샤인>이 시대적 배경으로 다룬 개화기의 의미가 새롭다. 세계 열강과 그들의 문화가 공존하기 시작하는 그 지점은 우리 문화가 글로벌 문화를 마주하는 시기였기 때문이었다. 지금 열린 콘텐츠 개화기를 맞아 국내 콘텐츠 업계는 장르물과 같은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추면서도 독특한 우리만의 색채를 어떻게 보여줄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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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탄소년단의 세계적인 유행은 몇 년의 기세 전체에서 계속되고 있지만 올해는 월드투어를 통해 그 확고한 팬덤을 실제로 확인하는 해였다. 더욱이 Japan에서는 최초부 우익단체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방탄소년단 지민이 입은 광복 티셔츠를 원폭 티셔츠라고 부르며 혐한 생각의 표적으로 삼기도 했지만 오히려 Japan의 아미(방탄소년단)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방탄소년단을 지키면 나쁘지 않았다. 행정부주의와 민족주의로 대변되는 구시대적 이데올로기와 이들을 여전히 붙잡고 있는 첫 우익의 흐름은 현재 글로벌 네트워크가 만들고 있는 문화공동체에 의해 목하 조금씩 지나간 유물이 되어가고 있다. 전 세계를 1프지앙아로ー 묶는 새로운 미디어와 국적을 넘는 영상 언어 그리고 퓨쵸은 하든지, 경계를 넘는 문화의 이종 결합이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2018년 방탄 소년단은 바로 그 옛 시대적 장애를 넘은 그로ー발오링이콤에 부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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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하나 8년 영화계의 가장 인상적인 사건은<보헤미안 랩소디>의 신드롬급의 열풍이었다 소음악 영화의 히트작 박스오피스 기록을 모두 갈아 치운 <보헤미안 랩소디>는 퀸의 시대를 살았던 중년은 물론 이들이 낯선 젊은 세대까지 모두 끌어들였다. 퀸과 프레디 머큐리를 아웃사이더들의 챔피언으로 묘사한 영화적 해석은 답답한 현실에서 각자의 개성을 갖고 있지만 그것을 드러내지 않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젊은 세대에게 깊은 위안을 주었다. 놀랍게도 흥미로운 것은 '보헤미안 랩소디'가 '싱어롱 상영회'라는 독특한 관람문화를 만들어 냈다는 점이었다. 영화를 그냥 수동적으로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함께 관람하는 새로운 관람문화가 탄생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능동적인 대중의 참여는 바로 콘텐츠 개화기를 맞고 있는 우리 대중문화가 갖는 가장 큰 동력으로 꼽히고 있다. <미스터 션샤인>에 열광하는 시청자들이 과인, 방탄소년단 공연에서 그들을 위해 합창을 불러주는 아미들은 <보헤미안 랩소디>의 싱어롱 상영회에서 부르는 관객들과 오버랩한다. 해외에서도 놀라는 이런 한국 관객의 능동성은 먼저 마당극의 참여적 전통을 가진 우리에겐 익숙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정원 문화는 2002월드컵 같은 광장의 문화에도 이어지고 있어 최근에는 디지털 광장을 글로벌 뜰에 만들어 내는 힘을 발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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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일 8년 뉴 미디어가 가진 콘텐츠 개화기는 new의 얼굴의 유입을 촉발했습니다. SNS에서 개인 방송을 통해 스타가 된 1인 크리에이터들은 이제 방송가로 진출했습니다. JTBC 랜선라이프와 나를 보러 오세요, SBS 가로채널 같은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렌 선 라이프>은 키위 스타 한명 크리에이터로 유명한 박물관 고대 도서관, 윰뎅, 벵츄, 씬님이 출연하고 그들의 특별한 1상을 관찰 카메라로 보이고 주었고,<나를 보러 오세요>내<가로 채널>은 거꾸로 강호동 이과 쵸세호 같은 연예인이 개인 방송 채널을 만들어 구독자를 항상리은 과정을 카메라에 그 다소 리앗다. 그 방향은 어느 쪽도 중요한 것은 이런 new콘텐츠 개화기에 방송의 주인공은 연예인 1반의 스타로 이행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이는 역시 전문가들의 영역이 뿌리 깊고 전문적 지식을 갖춘 비전문가들의 전성시대가 열리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이영자 같은 비전문 음식들이 '소리식 전도사' 역할을 하고, tvN <수미네 반찬>에서 김수미 같은 엄마의 조리법을 가진 비전문가들이 최현석, 여경래, 미카엘 같은 전문 요리사를 가르치는 풍경이 펼쳐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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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 대중 문화의 무슨 일의 흐름은 이른바'우오라벨'로 불리는 일과 생활의 균형을 지향하는 흐름입니다. KBS <회사 가기 싫다>가 직장이 갖는 관계의 부조리를 다소 음으로 드러낸다면 tvN <현지에서 먹히느냐>나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은 어려워진 취업시장 환경에 오히려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진 현실을 반영했다. 일의 한가운데에서 삶의 한가운데로 삶의 가치가 바뀌고 사회적 성공보다는 개인적 행복을 추구하는 삶이 등장하는 요즘은 생활양식에서도 일의 개화기가 열리고 있음을 말해준다. MBC 나홀로 살림 같은 프로그램이 일찌감치 예고한 대로 가정주의 시대는 점점 개인주의 시대로 가고 있다. 요즘 대중들이 회사에 가기 싫어하는 것은 여전히 남은 가정주의적 전통이 회사에도 뿌리내리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 행복을 희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행복하든 불행하든 스스로 선택하고 견디고 싶은 창업 의지가 생기는 것은 그래서다. 가정주의시대에 최고의 가치로 부여되었던 결혼은 현재와 같은 선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 한 가정주의의 틀이 확고하게 굳혀온 가부장의 전통은 MBC 이상한 나라의 며느리 같은 프로그램이 보여주듯 목하 이상한 체계로 인식되고 있다. 누군가 가운데서 주변의 소외와 희생을 강요했던 가정주의적 생활은 개인의 선택이 중요해지는 삶으로 바뀌고 있다.​의 출처와 현대 건설의 사보 신문 36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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